본문 바로가기

❚ 史

위리안치, 천극안치, 가극안치

‘안치’의 의미를 따져보자.

안치(安置)라는 한자 자체는 안전하게 둔다는 뜻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유배라는 의미로 쓰인다. 유배 자체를 뜻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유배 형벌의 하나로 ‘○○안치’로 쓰여서 ‘감금’을 뜻하기도 한다. 위리안치(圍籬安置)가 대표적이다. 죄인이 유배 사는 집에 울타리를 두르고 문밖출입을 금하는 것이다. 외부인의 접근도 불가하다.

 

천극안치(栫棘安置), 가극안치(加棘安置)도 있다. 위리안치보다 천극안치가, 천극안치보다 가극안치가 이론상 더 무거운 형벌이다. 천극안치는 죄인이 갇힌 집에 이중으로 가시울타리를 치는 것이다. 가극안치는 천극안치보다 더 겹겹이 가시울타리를 치는 정도인 것 같다. 실제 적용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었을 것이다.

 

위리안치와 천극안치·가극안치는 사실상 거기서 거기였던 것 같다. 벌을 더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천극안치와 가극안치를 위리안치의 하나로 이해하기도 한다. 참고로 한자를 풀어본다.

 

위리의 위(圍)는 둘레라는 뜻이지만 여기서는 ‘에워싸다’라는 뜻으로 쓰였다. 리(籬)는 울타리이다. 천극의 천(栫)은 울타리 천, 극(棘)은 가시나무 극 자이다. 가극의 가(加)는 더한다는 뜻이니, 가극(加棘)은 가시나무를 더한다는 의미가 된다.

 

《철종의 눈물을 씻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