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冊

《김포역사산책》

경기도 김포시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소개한 문고본이다.

작은 책이지만, 꽤 오래 준비했던 책이다. 퇴근 때, 또 주말에, 무작정 김포 골목골목을 누비며 이야기 소재를 찾던 시절이 있었다. 서문 일부를 옮긴다.

 

 

 

몇 해 전 저는 『역사의 섬 강화도』라는 책으로 여러분을 만난 적이 있어요. 이번에 제가 여러분을 안내할 곳은 강화도와 닿아 있는 경기도 김포입니다. 15년을 김포에서 직장생활하는 인연으로 『김포 역사 산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김포는 넓은 들판이 유명합니다. 신도시가 서기 시작하면서 농촌의 모습이 점점 사라지고 있지만 아직은 김포평야가 여전합니다. 사람을 먹이고, 재두루미 같은 철새도 먹여 살리는 김포평야는 어머니의 품을 닮았습니다. 어머니 품속처럼 포근한 김포에도 역사 유적이 많습니다. 이제 역사 속의 김포로 여러분을 모시겠습니다.

우선 1부에서 대표적인 문화재를 찾아가 볼 겁니다. 편의상, 서울에서 강화도로 가는 방향을 따라가며 여러분과 함께할 것입니다. 김포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의 역사 유적을 보시게 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설명들을 곁들일 것입니다.

2부에서는 1부에 소개한 문화재와 관련해서 김포의 역사 흐름을 정리하게 됩니다. 김포의 역사는 우리 역사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미흡하기는 하지만 2부의 글을 통해 배움이 있는 역사 체험을 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